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5조원 규모의 중동 대형 사업계약 체결“잭팟”, 원팀코리아(공공·민간)의 합작 성과

470 2024-11-26

KIND, 5조원 규모의 중동 대형 사업계약 체결 잭팟”,

원팀코리아(공공·민간)의 합작 성과

 

- 원자재 가격상승 등 악조건 속 중동지역 메가 프로젝트 계약 체결 -

카타르 Facility E IWPP 사업 조감도 및 위치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 사장 김복환)1125일 카타르 대형 민자발전사업 계약을 체결하였다.

 

  KIND는 카타르 수전력청(KAHRAMAA)이 국제 경쟁입찰을 통해 실시한 카타르 퍼실리티 E 담수·발전 플랜트 입찰사업에서 지난 10월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이후 계약 협상 과정을 거쳐 1125사업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퍼실리티 E 사업은 카타르 수도 도하 Ras Abu Fontas 지역(도하 중심부에서 남동쪽 약 18km)2.4GW 규모의 가스복합화력 및 일 50만톤 규모의 담수플랜트를 건설하고 이를 25년간 운영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37억불(한화 약 52천억원)에 달하는 대형 사업이며, 이는 2024년 우리 기업이 참여하여 계약을 체결한 해외 투자개발형사업 중 가장 큰 규모이다.

 

  KIND는 우리나라 발전 공기업인 한국남부발전, 글로벌 디벨로퍼인 일본 스미토모 상사 등과 본 사업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하였으며 직접투자를 통해 사업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담수·발전 플랜트의 핵심 시장인 중동지역에서 해외건설 설계·구매·시공(EPC) 뿐만 아니라 금융분야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우리 기업이 참여한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EPC는 우리 해외건설 사업자인 삼성물산이 수행하며, 계약규모는 28억불(한화 39천억원)이 넘는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든든한 지원 속에 우리 공공기관이 해외 인프라 투자개발사업에 직접 지분투자를 단행하고, 외교부 등 기타 정부 부처의 지원, 국내 정책금융(수출입은행, 산업은행)적극적인 참여, 마지막으로 민간 상업은행인 우리은행이 유일하게 대규모 대출을 지원함으로써 '원팀코리아'를 구성,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김복환 사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카타르 정상 순방(‘23.10.)과 국토교통부의 민관합동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활동(‘23.1.)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번 사업 수주에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본 사업은 ·후방 파급효과가 큰 투자개발이라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국토교통부 등 우리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공공․민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K-건설 및 K-금융을 아우르는 우리 원팀 코리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라고 밝혔다.

 

  KIND는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으로서 전폭적인 지원과 더불어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한 해외 사업주의 사업발주 정보 등을 신속하게 획득하고 사업수주 활동으로 적극 연계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결과는 익명으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